Just Ride/용품

나홀로 투어! 또하나의 필수품 시거점프 이젠 방전도 두렵지 않다.

Tz-티지 2009. 12. 18. 17:54

지난7월에..업어온 호넷...이상하게.배터리가.조루입니다..

충전..14.8V나오며 매우 정상인데..배터리가..조루입니다..

키온으로  HID켜놓고..30분 이상 방치시...셀모터..안돕니다..

뭐..7월에 업어온 배터리가 유아사이나..제조일자.확인 못한 제잘못이 크지만..

일단 조루배터리가 아니더라도 투어시 잠깐 실수로 방전되는 경우..있을꺼라..봅니다..

지난번 MRN전국모임때 점심먹고 이동하려는데..방전되었더군요. 종인이 GSR이랑 점프..(우린 피보다 진한 배터리전기를 나눈사이.ㅋㅋ)

해서 도착했지만..동해투어를 돌기엔 조금 불안했는데 다애아빠형님이 시거점프라는 휴대용 점프배터리를 빌려주셔서..

아주 유용하게 썼습니다.

 

암튼 그런 경험을 비추어 올겨울 하나 질렀습니다.

 

이넘입니다. "시거점프" 리튬배터리를 이용 30V의 전압을 짧은 시간에 충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단 바이크에 시거잭이 있어야 합니다. 가능하면 배터리에 직접 물리면 최상이고 아니면 최소한 다른곳과 연결을 피하여 설치된 시거잭이 좋습니다. (배터리 직접연결 시거잭 충전-5~8분, 미등에서 연결한 시거잭 충전-15~20분...그기다 전압이 높아 다른 회로에 영향을 줄수도 있습니다.)

 

사용법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원래 자동차(개솔린이나 LPG차량용)으로 개발된 제품이라 자동차 기준입니다.

먼저 키온을 합니다. 그리고 에어콘,오디오,라이트등 필요없는 것들은 다 꺼둡니다.

시거점프 시거플러그의 스위치를 충전(charge)로 하고 시거잭에 삽입합니다..

그리고 담배한테 피면서 8분정도 기다립니다. 그리고 시거잭에서 시거점프를 분리 후 시동을 겁니다.

그리고 사용한 시거점프는 시거플러그의 스위치를 재충전(recharge)로 하고 시거잭에 꽂아 10~20분 충전후 시거플러그 케이블과 배터리 본체를 분리하여 보관합니다.(리튬배터리라 자방이 거의없습니다...-그러나..아주 조금은 되겠죠...)

 

 

 

 시동전 배터리 전압입니다. 키박스에 배터리에서 바로오는 라인에 연결한것이므로..배터리.전압입니다..

조루배터리에 4~5일 추운날씨에..앞뚫린 주자장에 방치하니..배터리가..ㅎㄷㄷ

 

 키온하자..9.6V....안습입니다..

 

 배터리가 옆구리에 달린 호넷은 사이드커버를 분리하고 미리 장착한 시거잭에 시거점프를 연결합니다.

(조루배터리라 점프와 충전이 용이하도록 배터리에서 직접 방수시거잭 연결하여 튼튼하게 차대에 설치했씁죠..ㅋㅋ)

 

 디테일한 ..근접샷..

 

 배터리에 시거잭을 직접 연결하여 키오프에서 충전중입니다. 전압은 안전하게 14.2V를 가르키고 있습니다.

(아이들링시 12.8~13.5V, 주행시 최고 14.8V..나옵니다..)

 

잠시 기다리면서 자작한 점프선과 배터리 점프용 시거플러그..소개합니다..

 

 자동차용 점프선은 선도 굵고 집게가 커서 제가 직접 만들었습니다..

 

 집에서 굴러다니던 시거플러그..분해해서..굵은선으로 교환 그리고 집게가 잡기편하도록 구리판합체..극간..거리가 있어 합선위험..없음..ㅋ

 

자..담배한대피고..전화통화.잠깐한..시간.약..5분..

 13V 충전..

 

 초크당기고..시동거니..14.8볼트..

충전..잘되었네요..ㅋㅋ

 

이렇게..겨울철..조루배터리의..시동문제는..해결되었네요..

내년에..배터리.하나구해볼까합니다..아무래도..제조년일나몰라라..배터리는 신빙성이..떨어지는듯...

혼코순정이면..괴안을듯...내년을 기약해야죠..ㅋㅋ

 

참고로 볼트게이지는 기어인디케이터역할도 하는 Acumen제품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구글이나 이베이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인젝션차량이라면 쉽게.연결됩니다.

(기어인디케이터만 있는넘은 4개, 볼트게이지 같이 있는넘은 6개 연결-납땜 해주면 됩니다..참~쉬조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