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Ride/리뷰

자동 체인 윤할시스템 Scott Oiler 설치

Tz-티지 2012. 3. 27. 04:45

 

지난주 설치했는데...설치기가 굉징히..늦었습니다.

교주님..죄송요..ㅋㅋ

 

 

아무튼 교주님의 뽐뿌질로 한참을 고민하다.

교주님의 마지막 떡밥 지대로 물고선 오일탱크까지 챙겨가는 초유의 사태를 일으켰다..ㅋㅋ

 

아무튼 그렇게 탱크설치장소를 위해 엄청난 검색을 했다. (http://goo.gl/uqoDN)

그렇게 결정난 자리가 여기다...

원래는 공구가 고정되는 자리인데...

공구는 이미 사이드백에서 보관중이고 허전하던차에 잘됐다...

라인들이 좀 길어지겠지만...어쩌겠는가 안전하게 설치하기 위해선 이자리 밖에 없는걸.. 

 

암튼 기분좋은소식을 들고 법당을 방문하여 설치시작..ㅋㅋ

 

오늘의 작업은 스캇오일러 설치와 배터리 분리 커넥터 설치이다.

 

호넷 오른쪽에선 부압라인과 싸움중인 교주님...

 작업등이 시퍼렇게 빛나고 있음..ㅋㅋ

 

 

반대쪽에선 배터리 커넥터 작업을 휘해..호넷메인전원선..절단 ㅠㅠ 이젠 요단강을 넘었음...

 

한참동안 끙끙대시면서 설치한 부압라인..디테일하게는 안나왔지만 기존 부압라인을 자르지 않고 중간에 T자 분배호스설치

 

고사이..난 봐둔자리에 스펀지 대놓고 오일탱크 설치..아무래도 아크릴탱크다 보니 진동에 약할지도 몰라 스펀지 덧댐..

 

부압라인은 잘안보이고...

아무튼 오일라인 설치..

 

인젝터 분리를 위해 뒷바퀴 액슬볼트를 볼려 재설치중인 교주님..

 

대충설치 후 오일주입..매뉴얼엔 주사기 사용하라고 하던데...유능하신 교주님은 직접 맨손으로 시전해주심..ㅋㅋ 

 

오일 충전 완료..

 

바이크가 좀 지저분하지만 스윙암을 통해 스프라켓쪽으로 이동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악슬너틍 이젝터 고정브라켓을 넣고 이젝터설치

 

이제 시동을 걸고..테스트..ㅋㅋ 스물스물 올라오는 체인오일

어차피 스로틀 땡기나 안땡기나 부압을 일정하게 나오는 편이라 하여 아이들링에서 동영상 촬용

그렇게 시동끄고 정리하고 오늘 일과를 마무리하였음..ㅋㅋ

 끝나고 사당에 잠깐 갈일이 있어 일단 오일량 조절레버를 풀로 열어놓고 사당으로 출발~

도착하니 한반울씩 떨어질 정도라 4단으로 조절

 

그렇게 설치하고 오늘까지 50km정도 주행했다.

일단 체인루브가 항상튀는 좌측머플러 하단엔...오일이하나도 튀지 않았다..

오일량이 적은가 싶어..

 

체인을 들어다보니..보이시는가 링크사이에 반짝이는 오일이..

 

그래서 궁금해서 티슈로 찍어보았다.

사진이 작아 자세히는 안보이지만 검정색으로 찐하게 묻은 부분은 지난번에 말라둔 체인페이스트이고

거무스물한 투명한 부분이 오일이 맺혀 티슈에 찍힌건이다..

 

스캇오일러 오일조절은 0단부터 9단까지 총 10단계이다.

교주님의 말씀으로는 체인이 항상젖을 정도로 오일을 뿌리는건 오프로드에서나 필요한 부분이니

조금 줄이라는데..일단 그냥 두고보기로 했음..ㅋㅋ

 

 

마지막으로 스캇오일러에 대해 가능하면 매주 취험기를 남기려 한다.

늦어도 2주에 한번이라도..ㅋㅋ

 

아무튼 설치하고 3일간 출퇴근하면서 느낀점음..

아직 체인이 수명이 어떻다고 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스로틀에 감으면 느껴지는 체인의 느낌은 굉장히 좋다.

원래 움직이는 기구는 서로 맞다아 이어지는 부분에도 로스가 발생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인과 스프라켓은 간편한 동력전달시스템이나

광징히 저렴하고 쉽게 만들수 있는 동력전달 시스템이나

체인이 꺽이고 펴지고 튀고 하면서 로스가 굉장히 많이 발생한다.

이걸 커버해주기 위해서 우리는 일주일에 한번씩은 체인루브를 발라주는데

그넘또한 쉽게 날라가버리고 지속적인 관리는 매우 힘든편이라

체인은 몇년만 써도 다늘어나는 반면 체일을 계속 먹음고 있는 스캇오일러가 장착된 바이크에선

체인이 항상 최적의 상태로 윤활되있으니 그만큼 동력을 손실되지 않으니 이얼마나 좋은 일인가..

 

아무래도 스캇오일레서 광고하는 체인수명이 7배 늘어난단건..(http://goo.gl/1Uklg)

약간 비현실적일지 몰라도 귀차니즘으로 살아가는 나같은 인생에겐 굉장히 큰기회다..ㅋㅋ.

 

아무튼 스캇체인오일이 다른 체인오일에 비해 점도가 낮아 침투가 빠르고

전용클리너를 이용하면 청소와 관리가 매우 편하다.

그래서 이번주에 법당에 들려 체인루브가 가장 많은 소기어커버를 청소하고

앞으로 소기어커버와 머플러 튐자국을 위치로 사용기를 써내려가도록 하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엔진부압라인을 따는것은 일반인이 하기엔 어려운 작업이니

따라서 가까운 전문장착점을 이용하시바란다..

진짜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