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일상/etc.

일렉기타 부위별 명칭

Tz-티지 2022. 10. 7. 07:44

악보창고 찰스와 함께하는 기타 독학 강좌 - 일렉기타 부분 명칭
안녕하세요. 악보창고 주인장 찰스입니다. 오늘의 첫시간으로 일렉기타의 부분 명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헤드 (Head) : 이 부분은 기타의 머리 부분이며 기타 명칭으로 헤드라고 합니다.
2.넥 (Neck) : 이 부분은 기타의 목 부분이며 기타 명칭으로 넥이라고 합니다.
3.바디 (Body) : 이 부분은 기타의 몸통 부분이며 기타 명칭으로 바디라고 합니다.
4.헤드머신 (Head Machine) : 기타의 음정을 조율하는 부분으로 헤드머신 또는 줄감개, 페그, 머신헤드라고 합니다.
5.스트링가이드 (String Guide) : 기타줄 텐션 조절을 위한 부품이며 버징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부 장착이 되어 있지 않은 기타도 있습니다.
6.너트 (Nut) : 홈이 파여있어 기타줄을 고정시키는 역할을합니다. 기타 부품의 일부지만 너트 상태에 따라 튜닝의 정확도가 달라집니다.
7.프렛 (Fret), 핑거보드 (Finger Board) : 기타의 음 구간을 나누어 놓은 금속 재질을 말합니다. 핑거보드는 줄을 누르는 나무 표면으로
지판 또는 프렛보드 라고도 합니다.
8.포지션 마크 (Position Mark) : 프렛의 위치를 쉽게 파악하기 위해 지판 표면에 지정한 마크입니다.
네모, 마름모, 등 다양한 모양이 있습니다.
9.피크 가드 (Pick Guard) : 피크 연주시 피크로 인한 기타 상처를 방지하기 위해 붙여 놓은 판입니다. 나중에 교체도 가능합니다.
10.픽업 (Pickup) : 줄의 진동을 전기 신호로 바꾸어 주는 부품입니다. 픽업에는 싱글 픽업과 험버커 픽업이 있습니다.
11.픽업 셀렉터 (Pick Selector) : 픽업을 선택할 수 있는 스위치입니다.
12.노브 (Knob) : 톤과 볼륨을 조절하는 조절기입니다.
13.잭플레이트 (Jack Plate) : 55잭 케이블을 꽂아 앰프랑 연결 할 수 있는 금속판을 말합니다.
14.트레몰로 암 (Tremolo Arm) : 브릿지에 달려있는 긴 쇠 막대기 모양의 트레몰로 암은 기타줄의 장력을 조절하여
음을 변화시킬 수 있는 효과 장치입니다.
15.브릿지 (Bridge) : 기타줄을 고정시켜 잡아주고 있는 역할을 합니다. 새들(Saddle) 이라는 쇠뭉치들이 각각 기타줄을 잡고 있습니다.
16.스트랩핀 (Strap Pin) : 기타스트랩 일명 기타 멜빵을 걸어 놓을 수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