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1. active suspension (액티브 서스펜션)
차의 움직임과 노면의 변화를 컴퓨터가 감지해 상황에 맞는 최적의 서스펜션 성능을
발휘하게 한 서스펜션.

2. approach (어프러치)
접근한다는 뜻이지만 레이싱에서는 브레이킹 포인트, 클리핀 포인트등 드라이버가 태
크닉을 구사하기위해 정해진 포인트로 접근하기까지의 구간을 말한다. 보통 코너입구
에서 클리핑 포인트까지의 구간을 표현하는 말로 쓰인다.

3. autodrome (오토드롬)
고속주행을 위해 노면을 균일하게 만들어 놓은것을 말함.
drom은 비행장을 뜻하는 말로 자동차 메이커의 주행성능 테스트 코스등이 오토드롬에
속한다.

4. assist grip (어시스트 그립)
랠리경기중 차체가 심하게 흔들릴 때 어시스턴트(코 드라이버)가 잡을 수 있도록 만들
어 놓은 손잡이나 스턱(stuck)상황을 회피하고자 하려는 등 중량이동 으로 타이어의
접지력을 높이고자 할 때가 있는데 이럴땐 어시스턴트가 리어범퍼등에 올라타기도 하
는데 그때 잡고 버틸수 있도록 만든 손잡이를 어시스트 그립이라 한다.

5. aluminum honeycomb (알루미늄 허니컴)
허니컴은 벌집 모양을 뜻하는데 포뮬러카의 보디를 제작할 때 두겹의 알루미늄판 사이
에 벌집모양의 알루미늄 구조물을 넣어 지지역할을 하므로서 무게를 줄이고 강성을 높
힌다. 로터스에서 처음 사용했으나 요즘은 더욱 가벼우면서도 강한 카본 컴포지트를
많이쓴다.

6. after fire (애프터 파이어)
경주차의 머플러끝에서 불이 붙는 현상.
질주하던 경주차가 코너에 접어들면서 갑자기 속도를 줄이면 스로틀 밸브가 닫히며 매
우 진한 혼합기가 만들어 지는데 이 혼합기의 불완전 연소로 머플러 끝에서 불이 나오
게 된다.

7. air jack (에어 잭)
흔히 쟈키라 부르는 잭의 하나로 경주차를 빠르게 손보기위해 펌프를 이용 공기를 불
어넣어 차체를 들어올린다. 바람이 빠진 에어잭을 차밑에 넣고 에어펌핑으로 차를 들
어 올리는 것이 흔하지만 F1머신의 경우는 차체 바닥에 에어잭이 붙어있어 연결된 노
즐에 호스를 끌어다 연결하여 공기를 주입하고 호스를 제거하면 다시 공기가 빠져 원
래 상태로 돌아가 곧바로 경기에 재 투입할수 있게한다.

8. air fanner (에어패너)
연료 분사장치의 흡입구.
보통 에어패너가 길면 저속에서 유리하고 길면 고속에서 유리한데 이러한 형태의 선택
은 최대토크의 회전수에 맞춰진다.

9. air skirt (에어 스커트)
에어댐 이라고도 부르는 에어로파츠의 하나이다. 범퍼 아래에 치마처럼 둘러 놓았다
고 해서 스커트라 부른다. 공기의 흐름을 조절해 고속 주행때 차의 앞부분이 뜨는 것
을 막아 주고 주행 안정성을 높이며 냉각용 공기의 흐름도 효과적으로 유도한다.

B

1. Blind corner (블라인드 코너)
앞이 보이지 않는 코너.
즉 코너에 진입할 때 어떤 장해에 의해 확인될 수 없는 코너를 말함. 또 내리막 코너
에서 진입시에 클리핑 포인트를 확인할 수 없는 코너도 블라인드 코너의 일종.

2. blow (블로)
경기중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열로 인해 타이어가 찢어지는 현상. 타
이어를 만들 때 사용되는 여러 가지 화공약품이 고열로 인해 기화 되면서 타이어 내부
에 기포가 생기다 이내 찢어지게 된다.
타이어에 설정된 한계온도와 기온 노면온도 등 도 경기전에 점검되는 요소이다.

3. brow (브로우)
랠리의 지도인 페이스 노트를 작성할 때 노면의 기복이 심해 코스앞의 상황이 보이지
않는 지역을 브로우라고 표기한다. 눈썹이라는 뜻.

4. Blocking (블로킹)
뒤에서 쫓아오는 차에게 추월당하지 않기 위한 테크닉.
자신의 차로 가로막아 상대차가 앞서 나가지 못하도록 하는 것으로, 이 행위를 블로
킹 또는 블록이라 함.
이러한 행위는 같은 성능을 가진 차에 한해 허용되고, 자기차 보다 명백히 빠른 차가
뒤에서 올 때는 진로를 양보해야 함. 직선 코스에서 지그재그로 달려서 뒤차의 진로
를 막는 것은 주행 방해로 패널티를 받게됨.

5. bank (뱅크)
경사진 트랙으로 원형 트랙의 안쪽은 낮고 바깥쪽은 높은 트랙이다. 인디아나폴리스
레이스트랙이 대표적이며 자동차 메이커의 성능시험장도 주로 뱅크 스타일 트랙이다.

6. burst (버스트)
타이어 파열로 공기가 순식간에 빠지는 현상.
파스는 버스트의 잘못된 표현.

7. bumpy (범피)
코스표면이 거친상태.

8. back straight (백 스트레이트)
서키트의 직선코스중 그랜드스탠드 앞의 스타트와 피니시라인이 있는 코스를 메인 스
트레이트라고 하며 반대편의 직선구간을 백 스트레이트라 한다.
미국에 많은 타원형의 오벌코스에선 구별이 쉽지만 경기장의 모양에따라 구분이 어려
운 경우도 있다.메인 스트레이트는 당연히 있다고 볼수 있다.

9. brake drift (브레이크 드리프트)
의도적인 급브레이킹으로 미끄러짐 현상을 일으키는 코너링 태크닉. 코너에 진입하기
전 급브레이크를 걸면 앞 뒤 바퀴의 무게배분이 바뀌고 직진하던 관성력과 핸들의 방
향전환으로 차는 코너링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미끄러지게 된다. 이런 미끄러짐을 이용
한 코너링을 하면 신속하게 방향을 전환할 수 있다. 특히 오프로드 경기에서 효과가
크다.

10. black mark (블랙 마크)
급브레이크나 급발진, 휠스핀으로 인해 트랙에 생긴 타이어 자국.

11. braking point (브레이킹 포인트)
제동을 시작하는 지점을 말하는데 주로 코너에 진입하기전의 브레이킹 지점을 뜻한
다. 브레이킹 포인트가 코너에 가까울수록 빠른 속도로 코너를 빠져나가는데 유리하
나 너무 늦게 브레이킹을 하면 각도면에서 손해를 보거나 스핀을 일으킬수도 있다. 선
수들마다 운전습관과 자신의 노하우에 따라 브레이킹 포인트가 다르기도 하다.

12. bulk head (벌크 헤드)
포뮬러카를 구성하는 격벽.
포뮬러카의 드라이버를 보호하기위한 격벽으로 앞, 중간, 뒤에 세 개의 칸막이가 있으
며 앞의것은 드라이버의 발을, 중간격벽은 드라이버의 몸을 보호하며 등 뒤의것은 엔
진에 불이 났을 때 드라이버를 보호한다. 또한 벌크헤드는 외부의 충격 으로부터 엔진
룸을 보호하기도 한다.

13. brake blance (브레이크 밸런스)
경주차는 앞 뒤 브레이크의 밸런스를 상황에 따라 조정할수 있도록 앞 뒤 모두 각각
의 마스터실린더를 가지고 있다. 랠리경주차의 경우는 콕피트에서 브레이크 밸런스를
조정할수 있도록 만들기도 한다.

14. braket (브라켓)
견인용 고리.
경주차의 앞뒤에 설치해야하며 구멍의 지름은 50mm이상 이어야하고 눈에잘 보이도록
오렌지색이나 붉은색으로 도장을 하여야 한다.

15. ballast (밸러스트)
검차에서 무게 기준에 미달된 경주차에 적절한 중량을 부과 하는것.

16. blind check point (블라인드 체크 포인트)
랠리에서 드라이버에게 공개되지 않은 체크포이트를 말한다. 정해진 규정을 제대로 지
키는지 감시하고 위반시 벌점을 부여하기 위한 감시 포인트다.

C

1. check card (체크 카드)
랠리에서 체크포인트를 통과할 때 오피셜에게 제시하여 기록등을 체크하여 건네받는
카드로 골인후 체점의 기본 자료로 삼는다. 국제랠리에선 체크카드대신 컨트롤카드를
쓰기도 한다.

2. chunking (청킹)
노면과 타이어의 미찰로 인해 타이어 표면의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달아올라 접지면의
고무 일부가 떨어져 나가는 현상.그립력이 급격히 감소하는 블로(blow) 현상의 원인
이 되기도 한다.

3. control tower (컨트롤 타워)
서키트에서 스타트라인과 피니시라인 사이에 세워진 건물로 관제탑 역할을 한다.
코스 위원장, 관제위원, 계시위원, 심판등 진행위원들이 사용하며 시간측정과 주회기
록, 코스 포스트와의 연락 및 지휘가 이뤄지며 심사위원회 심의 등이 이뤄진다.
각종 모니터를 통해 코스의 상황을 파악하고 코스포스트와의 전화 연결로 상황을 보고
받고 지시를 내리기도 한다.
경기 계측과 기록도 컨트롤타워내의 계시실에서 이뤄진다.

4. course post (코스 포스트)
서키트의 트랙 주변에 설치한 박스형 포스트로 경기중인 드라이버에게 깃발 신호를보
내거나 콘트롤 타워와의 연락을 위한 곳. 포스트 요원들과의 깃발을 이용한 의견 교
환이 가능 하여야 하기때문에 포스트와의 거리는 눈으로 볼수 있는 거리로 500m 이내
이어야 한다. 계시원과 설비를 경주차와 비바람으로부터 보호받을수 있도록 설치된다.

5. Cockpit (콕핏)
레이싱카의 운전석. 원래는 비행기나 우주선의 조종석을 가리키는 말. 드라이버의 몸
에맞는 시트가 앉혀지는데 드라이버가 콕피트에 들어 앉은 뒤 우레탄을 발포시킨 약품
을 넣고 조금 지나면 드라이버의 체형에 따라 팽창된다. 그 만들어진 틀에맞춰 FRP나
카본파이버로 시트를 제작해 올린다.

6. Cllpping Point (클리핑 포인트)
코너링에서 드라이버가 염두에 두는 임의 설정 지점으로 코너링시 그 코너의 안쪽으
로 타이어가 가장 가까이 접근하는 지점을 말한다.
코너링의 기본인 아웃 인 아웃 주법의 인(in)지점에 이 클리핑 포인트를 설정하고 코
스의 안쪽 가장자리를 안쪽의 타이어가 통과한다. 보통 고속 코너에서는 코너의 중간
부분, 헤어핀 등의 저속 코너에서는 코너 중간보다 끝쪽에 클리핑 포인트를 설정한다

7. 코너링포스
코너를 돌 때 원심력에 대항해 버티는 것이 타이어 의 코너링 포스이다. 코너링시 원
심력을 버틸수 있는 한계속도라 할 수 있다. 코너링포스는 타이어의 슬립앵글에 의해
서 생긴다.
슬립앵글의 한계는 노멀타이어가 10도, 레이스용은 6도 근처이다. 따라서 코너링포스
는 레이싱타이어가 5배정도 높다. 코너링포스는 타이어대비 하중에 의해서 변하기 때
문에 조종성을 개선하기 위해 이것을 이용하기도 하고 스프링과 스테빌라이저의 변화
로 하중을 이동해 앞뒤 코너링포스의 배분을 조정하기도 한다. 레이싱용으로 크고 폭
이 넓은 타이어를 쓰는 것도 이 코너링 포스를 높이기 위해서다.

8. counter steer (카운터 스티어)
레이싱 테크닉의 하나로 뒷바퀴가 미끄러지는 쪽으로 핸들을 틀어 차의 방향을 바로잡
는 것을 말한다. 코너링때 주로 적용되는 테크닉으로 코너의 방향을 따라 핸들을 돌
려 코너링 하다보면 뒷바퀴쪽은 당연히 바깥쪽으로 미끄러지게 되는데 이때 코너의 방
향과는 반대인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 자체를 바로잡는 것이다.

9. control area (컨트롤 에어리어)
체크포인트 구역으로 계측라인을 중심으로 그 전후 수10m를 이 구간으로 정하는게 보
통이다. 이 구간에서는 속도를 줄여야 하고 추월을 해서는 안되며 시간 조절등을 목적
으로 정차해서는 안된다.

10. crash part (크래시 파트)
코스에서 차가 코스아웃 하기쉬운 지역에 경주차가 가드레일 등에 충돌할 경우를 대비
해 설치한 쿠션역할을 하는 시설물이다. 드라이버와 차의 피해를 최소호 하기위한 것
으로 큰 스펀지 형태의 물건이나 타이어등으로 설치한다.

11. closed circuit (클로즈드 서키트)
경주차만 들어갈수 있는 경기전용 주회로.

12. cowl (카울)
경주차의 외관을 덮고있는 섀시로 공기의 흐름을 최대한 이용할수있도록 디자인되며
정비를 편하게 하기위해 보디 덮게(섀시)를 몇 개로 분할해 나누어 붙이는데 떼고 붙
이기 편하게 하는 만드는 것이다. 2, 3, 4분할 등을 한다.

13. course record (코스 레코드)
레이싱 코스마다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코스 1주 기록중 최고의 기록. 각 카테고리마
다 코스레코드가 있다.

14. catch net (캐치 네트)
코스를 벗어난차의 큰 사고를 방지할 목적으로 설치한 서키트 안의 그물망. 캐치 네트
에 차가얽 히면 드라이버의 탈출이 어려워 위험하므로 요즘은 설치를 하지 않는 편이
다.

15. control line (컨트롤 라인)
스타트와 피니시의 기준선으로 계시 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경주차가 라인을 통과하면
계시장치로 측정이 시작 된다.

16. course clear (코스 클리어)
경주를 진행하는데 문제가 없는 코스를 말함.

17. coll suit (쿨 수트)
중량을 줄이기 위해 불필요한 부분을 모두 떼어내는 경주차에는 당연히 에어컨이 없
어 여름철 레이싱때는 드라이버가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된다. 이때 드라이버의 체온
을 떨어트리기위해 고안한 것이 쿨 수트이다.
조끼와 헬멧안에쓰는 모자가 연결되고 그안으로 찬물이 순환된다. 찬물은 아이스박스
로부터 호스로 연결되고 펌프에 의해 순환된다. 내구레이스때는 드라이버 교대를 할
때 아이스박스의 얼음도 함께 교환한다.

18. cant (칸트)
경사각. 트랙의 커브지점에 바깥쪽을 높게 만들어 각도를 작게 해 놓은 것을 칸트라
한다.

19. carbon composite (카본 컴포지트)
모모코크나 카울을 만드는 재료로 카본파이어, 케블러, 알루미늄등 여러소재의 합성물
질이다. 가격이 비싸고 특별한 제작기술을 요하지만 알루미늄 보다 4배정도 강성이 높
아 경주차의 무게를 많이 줄일수 있다.

20. crews (크루)
모든 랠리는 드라이버와 코드라이버의 2인 1조의 구성으로만 참가할수 있고 이들을 크
루라 부른다.크루는 각ASN의 라이센스를 가지고있어야 경기에 참가할수 있으며 둘 중
한사람만 리타이어해도 실격된다.

21. closed race (클로즈드 레이스)
특정한 일부의 팀과 드라이버에게만 경기 참가자격을 주는 경기로 대회를 조직한 이들
이 선정한다. 몇몇의 팀이 공동개최하는 형태의 경기를 예로들수 있다.

22. clear lap (클리어 랩)
다른 경주차의 방해를 받지않고 달리는 것.
레코드라인을 최대한 이용할수 있기 때문에 좋은 기록을 낼 수 있다. 예선에서 앞뒤차
량의 방해없이 달리기 위해 클리어 랩 타이밍을 노려 스타팅 한다.

23. credential card (크레덴셜 카드)
자동차 경기 주최자가 경기 관계자에게 발급하는 출입 허가 카드. 경기중 계속 부착하
고 있어야 한다.

24. clutch meet (클러치 미트)
클러치를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자동차 경기에서는 클러치를 끊고 연결하고 하는 시간의 단축이 매우 중요하다.
클러치를 끊으면(페달을 밟으면) 엔진 회전수가 떨어지므로 기어 시프팅 이후 가속에
시간이 걸려 추월당하기 쉽다. 높은 회전수를 유지한 채 빠른 변속을 위한 태크닉의
기본 소양이다.

25. codriver (코드라이버)
2인 1조로 달리는 랠리 경기에서 코스를 체크하고 길안내를 돕는 사람이 코드라이버
다. 내비게이터(navigator) 라고도 한다.

26. closed body (클로즈드 보디)
투어링카나 스포츠 프로토타입처럼 지붕이 덮여있는 박스카 형태의 경주차를 말한다.
F1머신 같은 경주차는 오픈타입이다.

27. constructor (컨스트럭터)
경주차 제작업체를 말한다.
차의 제작만을 전문적으로 하는곳도 있고 티렐, 맥라렌 팀처럼 차를 제작해 직접 경기
에 참가하는 업체도 있다.

28. circuit breaker (서키트 브레이커)
레이싱중의 사고로 인해 드라이버의 의지로 탈출할수 없거나 사고확대 방지를 위해 외
부에서 엔진의 시동이나 배터리를 차단할수 있도록 설치한 전원 차단 장치이다.
사고를 대비한 필수 장치이다.

29. circuit (서키트)
자동차 전용 경주장을 뜻함. 유럽에서 주로 쓰임.
서키트의 규모는 국제 규격으로 정해져 있으며 길이 4Km이상에 직선, 헤어핀, S코스
등이 적절한 구성을 이뤄야 하며, 사고 방지를 위한 트랙 주변의 세이프티 존도 확보
되어 있어야 한다.컨트롤 타워, 피트, 메디컬 센터, 기자회견실, 코트 포스트 등도 갖
추어진다.

30. chicne (시케인)
경기중 속도가 너무 빨라질만한 지점에 과속, 과열 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만든 S자형
연속 커브. 스피드가 너무 빨라지는 지점에 경주차의 속도를 억제하기 위해 세운 장애
물. 시케인의 설치에 따라 코너가 늘어나기 때문에 코너의 크기에 맞는 기어로 낮추
어 통과한다. 코스 위에 장애물을 두지 않고 별도의 작은 코너를 만든 경우에는 시케
인이라 하지 않는다

31. competitive stage)CS-컴피티티브 스테이지
사파리 랠리에서는 스페샬 스테이지(SS)를 CS라 부른다.
SS는 일반 차량의 통행을 막고 경주차끼리만 경쟁을 벌이지만 CS는 일반차량의 통행
을 제한하지 않는다.
사파리 랠리는 전체 코스길이나 CS구간의 길이 모두에서 가장 길고 험한 랠리이다.

D

1. Driving Position (드라이빙 포지션)
운전할 때의 자세를 뜻함 고속으로 코너를 돌 때 핸들 조작과 재빠른 기어변속, 그리
고 액셀러레이터, 브레이크, 클러치 등의 페달류를 정확하고 민첩하게 조작하기 위해
서는 드라이빙 포지션의 결정이 중요. 이 때문에 차의 시트는 드라이버의 몸에 맞춰
만든다.

2. ditch (디치)
도랑이나 배수구를 뜻하지만 랠리에선 앞서달린 차 때문에 생긴 타이어 자국을 말한
다.깊은 디치를 조심해야하고 이상적인 달리기는 좌우 바퀴자국의 벽을 뱅크로 삼아
주행하는 것이다.

3. DNS
did not start의 약자.
예선은 통과 했으나 불가피한 트러블로 결승에 참가하지 못한 경우로 결과표에 DNS 또
는 NS로 표시된다.

4. DNF
did not finish의 약자로 레귤레이션이 정한 주회수를 완주하지 못해 순위를 인정받
지 못한 경우를 말한다.

5. double clutch (더블 클러치)
기어 변속시 클러치를 한번 더 떼었다 밟은 후 기어를 빼거나 밀어 넣는 것으로 싱크
로메시가 설치된 일반 차량에선 별 소용이 없으나 싱크로메시를 제거한 경주차량에선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드라이빙 기초기술.

6. drift (드리프트)
신속하게 코너를 돌아나올 때 쓰는 태크닉으로 경주차의 미끄러짐을 이용한 코너링 기
법이다. 드라이버의 의도에 의해 차가 미끄러지는 것으로 카운터 스티어, 파워 드리프
트, 브레이크 드리프트, 사이드브레이크 턴 등의 방법이 있다.
코너링중 드리프트를 사용하면 경주차의 앞부분은 코너의 안쪽(핸드링 방향)으로 돌
고 뒤쪽은 바깥쪽으로 20-30도 미끄러지게되는 것으로 이 미끄러짐을 이용 원심력으
로 인해 차가 뒤집어 지거나 속도를 줄여야하는 일을 회피하는 것이다.
속도를 줄이지않고 코너링을 하기위한 레이싱의 기본 태크닉.

7. dead heat (데드 히트)
레이스중 경주차들의 경쟁이 치열한 순간을 말한다. 두 대의 경주차가 거의 비슷한 순
간에 피니시 라인을 통과하는 경우의 표현으로도 사용된다.
피니시 때의 이러한 상황은 클로즈 피니시라고도 한다.

8. down force (다운 포스)
아래로 누르는 힘. 주행중 생기는 공기의 저항력으로 차를 노면에 달라붙게 하는 힘이
다. 다운포스가 크면 코너링에서는 안정적이나 직선주행에서는 속도에 저항이 생긴다.

9. dirt trial (더트 트라이얼)
진흙탕에서 벌이는 경기. 약 1km-5km정도되는 진흙코스에서 벌이며 인공으로 진흙탕
을 조성해 경기를 하기도 한다.
흙, 모래, 자갈길 등의 경기도 이에 포함된다. 경기는 한 대씩 출발하여 완주 기록을
재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10. drag race (드래그 레이스)
직선 400m코스에서 토너먼트로 펼치는 속도 경기이다. 니트로메탄을 사용하는 고성능
엔진으로 스타트에서 피니시까지 전력으로 질주해 속도를 기록한다. 대단한 가속도가
더해져 일반적인 브레이크로는 정지하기 힘들어 낙하산을 이용하는 등 특별한 제동장
치를 마련한다. 월리 파커라는 사람에 의해 고안돼 1960년대부터 미국 캘리포니아에
서 시작됐다.

11. directions (디렉션스)
랠리에서 레그마다 조직위원회의에서 선수들에게 전달하는 지시사항을 말한다. 그날
의 일기상황, 코스, 급유시간, 지시속도등 각종 변동 사항 및 주의사항을 기록한다.
선수들은 디렉션스를 충분히 검토후 경기에 임한다.

E

1. earplug (이어플러그)
방음용 귀마개.
방음 장치가 제거되고 배기음이 큰 경주차를 운전하는 드라이버를 위한 귀마개로 스펀
지 재질로 제작된다.
관람인이 착용하기도 한다.

2. economy rally (이코노미 랠리)
랠리중의 연료 소모량도 체크포인트에 포함되는 랠리.

3. extinguisher (E)
소화기를 나타내는 기호로 FIA는 F1머신에 소화기 스위치가 있는 위치에 E 마크를 붙
이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화제발생시 마크 위치에 있는 스위치를 잡아당기면 소화기가
작동하게된다.

4. entrant (엔트런트)
드라이버를 뺀 레이스 참가자를 통칭하는 말.

F

1. full lock (풀 록)
핸들이 한쪽 방향으로 최대한 돌아가 있는 상태.

2. full grid (플 그리드)
코스의 길이 레이스시간, 평균속도 등을 고려해 결정된 최대출전대수의 차량이 모두
출전한 상태.

3. full cushion (플 쿠션)
서스팬션이 완전히 압축된 상태로 쇼크업소버의 기능이 완전히 상실된 상태이다.
스프링과 쇼크업소버에 의해 조종성과 안정성을 얻는 서스팬션이 풀 쿠션 상태가 되
면 급격히 미끄러지거나 차체에 큰 충격을 주게된다.

4. full entry (풀 엔트리)
시리즈 전 라운드에 참가신청을 내고 계속 출전하는 것.
FIA의 세계선수권 레이스에서는 시리즈 전라운드 참가가 의무로 되어 있고 정당한 사
유없이 불참할 경우 많은 벌금을 물게 되어 있다.

5. feint motion (페인트 모션)
추월을 위해 상대 선수를 혼란 시키는 행위로 차의 성능과 태크닉이 비슷한 수준이어
서 추월하기 힘들 때 빈틈을 노리기위해 하는 경우가 많다.

6. flat spot (플랫 스포트)
브레이크를 너무 세게밟아 바퀴가 록되면 타이어의 회전이 멈춰 노면과 마찰이 일어
나고 그부분만 닳게되는데 이 마모된 부분을 플랫 스포트라 한다.
이런상태로 달리면 타이어 버스트가 되어 위험할수 있다.

7. formation lap (포메이션 랲)
본선경기를 우해 그리드를 정렬하는 예비주행으로 타이어의 온도를 높이고 차와 코스
의 상태를 마지막으로 정렬한후 스타트 라인의 자기출발 위치를 찿아들어가 출발을 위
한 그리드 정렬을 마친다.
포메이션 랲때는 페이스카의 속도에 맞추어 서서히 주행하며 다른차를 추월해서는 안
된다.

8. flying start (플라잉 스타트)
스타트 신호보다 먼저 출발하는 반칙이다.
이 경우 정해진 일정한 시간만큼 정지했다가 출발하는 벌칙을 받는다.

9. flap (플랩)
윙 끝에 달려있는 양력 높임장치. 윙의 끝을 움직일수 있게 해서 양력을 조정할수 있
으나 경주차에서는 윙 뒤쪽을 약간 휘어져 올라가게 하여 다운포스를 높인다. 윙 자체
의 디자인도 다운포스를 높이도록 디자인 된다.

10. Fomular Race란 ?
FIA(국제자동차연맹)의 규정에 의해 특별히 경주용으로 제작된 경주용차(Fomular Car
or Machine)로 서키트에서 벌이는 자동차 레이스이며 배기량에 따라 FJ, F4, F3,
F3000, F1으로 그리드가 분류된다.
이 경기를 위한 경주용 차는 차체가 낮고 공기 역학을 고려한 날렵한 디자인에 바퀴
가 차체 밖으로 노출되어 있으며 고속의 자동차 레이스에 적합한 섀시와 엔진으로 제
작되어 서키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FIA의 스포츠 분과 위원회에서 인정하는 자격을 취득한 드라이버를 고용한 프로팀이
나 제작업체의 소속팀(Works Team)이 참가할 수 있다.경기는 16개국의 경기장을 순회
하며 매년14-17회가 개최되며 드라이버와 제작업체(constructor)로 나누어 경쟁한다.

G

1. gravel (그래블)
비포장 도로(오프 로드)를 뜻하는 랠리에서의 표현.

2. grand stand (그랜드 스탠드)
관람객을 위한 메인 스탠드. 스타트와 피니시라인 앞에 있으며 서킷 안쪽의 컨트롤 타
워, 피트와 마주하고 있다.

3. gas charge (개스 차지)
연료를 공급하는 일로 GAS라는 피트사인을 받은 드라이버는 피트로 들어와 급유후
코스로 재 진입한다.

4. Grid (그리드)
자동차 경주에서 스타트 위치.
예선 순위에 따라 2열 또는 3열로 늘어 서며 트랙 노면에 순위에따른 출발선이 그려
져 있다.

5. Girp Driving (그립 드라이빙)
코너에서 타이어를 슬라이드시키지 않는 주행 테크닉.
빠른 랩 타입 기록을 내기 위해 한계속도에 다다른 상태로 전력 질주하기 때문에속도
를 낮추어 타이어를 슬라이드시키지 않는 것과는 다름.
드리프트 주행과 상반되는 코너링 기법.

6. grevel bed (그레벨 베드)
서키트의 세프티존에 자갈로 만들어 놓은 감속구간으로 F1경기등 속도가 빠른 경기를
치루는 경기장에 많이 설치한다. 표준형은 자갈크기 최소 2mm에서 최대 8mm, 자갈밭
깊이는 250mm 이상.

7. ground effect (그라운드 이펙트)
지면과 공기의 흐름, 물체의 운동 등의 상관 관계에서 발생하는 지면 효과. 주로 공기
압과 공기 흐름의 속도와 관계가 많으며 고속의 경주차는 그라운드 이펙트를 최대한
활용하여 디자인된다.

8. gate pass (게이트 패스)
드라이버를 포함 레이스 참가관계자(진행, 보도, 팀 크루 등)에게 주최측이 발급한 서
키트 게이트 통행증으로 보통 차 앞유리에 붙이고 출입한다.

H

1. high average speed (하이 애버리지 스피드)
랠리코스 중에서 평균 주행속도가 높은곳으로 정해진 주행속도에 비해 난코스일 경우
가 많아 높은 드라이빙 테크닉이 요구되는 곳이다.

2. home stretch (홈 스트레치)
육상경기에서 라스트 피칭을 하는 직선코스처럼 오벌트랙에서 피니시라인으로 들어오
는 직선 코스를 말한다. 메인 스트레치라고도 한다.
그랜드 스탠드 앞쪽에 있으며 멀리 뒤편에 있는 직선 코스는 백 스트레치라고 다.

3. heat race (히트 레이스)
한경기를 히트1과 히트2로 나누어 레이스를 치룬 뒤 두경기의 점수를 합쳐 점수가 가
장 많거나 속도를 합쳐 시간이 가장 빠른 선수가 우승하는 방법이나 같은 클래스 참가
자를 2개조로 나누어 경기를 치룬 뒤 제3 레이스에서 승패를 가르는 레이스의 방식을
말한다.

4. hairpin curve (헤어핀 커브)
여성의 머리핀과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보통 20-30R 정도의 코너이다.

5. heel and toe (힐 앤드 토)
엔진의 회전수를 떨어트리지 않으면서 제동 거리를 짧게 줄이는 드라이빙 태크닉. 코
너에서 속도를 줄일 때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엔진 회전수를 높게 유지한채 엔진
브레이크까지 이용하게 되므로 감속효과 도 좋고 재가속도 신속하게 할 수 있어 기본
적으로 하는 태크닉으로 오르발 앞쪽으로 브레이크를 누르면서 동시에 뒤꿈치로 엑셀
레이터를 밟고 왼발로 클러치를 밟아 기어를 내린다.

6. head seat (헤드 시트)
레이싱팀의 드라이버중 실력이 가장 뛰어난 드라이버를 뜻한다. F1그랑프리의 경우 보
통 한 팀에서 두명의 드라이버를 출전 시키는데 이때 헤드시트인 퍼스트 드라이버와
세컨 드라이버가 출전하게 된다. 작전상 팀 플레이를 펼칠때는 헤드시트를 우승시키
기 위해 세컨 드라이버가 희생되기도 한다.

7. hot rod (핫로드)
아주 오래된차나 새차의 엔진과 서스펜션, 바디 등을 완전히 개조해 전혀 다른모습과
성능으로 개조한차를 핫 로드라한다.
구형차에 신형차의 바디를 얹는 것이나 소형차에 대형엔진을 튜닝해 얹는 것 등으로
스톡카 몬스터나 드래그스터등이 해당된다.

8. hill climb (힐 클라임)
언덕이나 산의 오르막길에서 펼치는 이색 경기이다. 미국의 파이크스 피크 히 클라임
경기가 유명하고 반대로 내리막 길에서 펼치는 경기는 힐 다운이라 한다.

9. head quarter (헤드 쿼터)
랠리를 개최하는 본부. 랠리 진행에 관한 모든일을 관장한다.
쿼터는 주최측의 진행 요원을 말한다.

I

1. igniter (이그나이터)
엔진의 점화계. 스파크 플러그에 불을 붙여 엔진을 가동 시킨다.

2. inter com (인터콤)
드라이버의 헬멧에 마이크와 스피커를 부착하고 피트 요원이나 팀 감독과 무선으로 대
화할수 있는 설비.

3. indution pod (인덕션 포드)
경주차의 보네트 위쪽에 공기 흡입구를 마련하여 앞력이 높고 온도가 낮은 공기를 엔
진에 공급해 출력을 높이는 방법이나 공기 저항이 발생하므로 출력과 저항의 손실을
계산하여 설치한다.

4. In In Out (인인 아웃)
코너링 기법의 하나. 기본적인 아웃 인 아웃 코너링 기법과 비교할 때 변칙적인 태크
닉이라 할수 있다. 주로 뒤차에게 추월당하지 않기 위해, 또는 앞차를 코너 입구
에서 앞지르기 위해 사용하며 커브를 벗어나면서 바깥쪽으로 빠지는 기법이다.
그러나 아웃 인 아웃에 비해 회전 반경이 작기 때문에 상당한 테크닉을 필요로 하며
자칫하면 코너 입구에서 차의 자세가 흐트러져 스핀하기도 한다.

5. inboard break (인보드 브레이크)
브레이크의 디스크와 드럼이 트랜스 미션 옆에 붙어 있는 것으로 휠 안쪽에 허브와 일
체형으로 붙어있는 일반적인 아웃보드 브레이크와 다르다. 스프링 아래의 하중을 줄이
기 위한 것으로 서스펜션이 가벼워져 작도이 원할해 지는 반면 브레이크 장치가 차체
에 들어있어 냉각이 힘든 결점이 있다.브레이크 시스템의 냉각을 위한 별도의 공기 흡
입구 설치가 필요하다.

6. impound area (임파우드에리어)
차량보관소라는 뜻으로 랠리중에 설치되며 랠리요원은 레스트포인트에서 쉬고, 경주차
는 임파운드 에리어에 보관한다.
이곳에서는 차량 정비작업을 할 수 없다. 파크팜은 랠리카를 세워두는 주차장을 뜻한
다. 경기에 따라 임파운드 에어리어와 파크팜을 같은 용도로 쓰기도 하며 차량정비를
할수 있도록 하는 경우도 있다.

J

1. jumping spot (점핑 스포트)
일반 도로를 레이스 코스로 쓰는 경우에 볼수 있는데 노면이 울퉁불퉁해 속도를 내어
달리면 타이어가 튀게되는 구간을 말한다

K

1. kick back (킥백)
스티어링 감각을 표현하는 용어로 스티어링 조작이 휠에 전달되고 응답되는 속도 및
정도에 대한 표현이다.

2. knocking (노킹)
엔진의 이상 폭발로 발생하는 이상음으로 점화후 고온개스의 진동으로 열 전달이 빨라
져 소음이 발생하고 연소실의 온도가 급상승 하는 것이다. 출력을 너무 높이거나 점
화 추진각이 너무 앞설셩우 발생한다.

L

1. long range light (롱 레인지 라이트)
랠리카에 추가로 설치하는 조명으로 먼거리까지 비추는 라이트이다. 비행기의 랜딩라
이트를 사용하기도 하며 펜스포트라이트라 부르는 것이 모두 이종류이다.

2. leader board (리더보드)
경기장에 설치된 전광판으로 현재의 랲이나 순위가 표시된다.

3. Lap Time (랩타임)
코스를 한 바퀴 도는 데 걸린 시간, 정확히 말하면 컨트롤 라인을 떠나 컨트롤 라인
을 다시 지날 때까지의 시간.

4. leg (레그)
랠리에서 하루동안에 달리는 총 구간을 말한다.
몇일동안 소요되는 랠리경기에서 하루하루 완주해야하는 구간을 정하고 이를 레그라
부른다. 경기마다 완주 제한시간과 평균시속 대한 제한이 정해진다.

5. life support system (라이프 서포트 시스탬)
경기중 사고로 화재가 발생했으나 경주차에 드라이버의 몸이끼어 탈출하지 못할 때 저
장된 공기를 20초 정도 헬멧에 공급해 질식을 방지하는 기구.

6. LSD (limited slip differential)
코너를 돌 때 바퀴가 공전하는 것을 막기위해 안쪽바퀴보다 바깥쪽의 바퀴를 더 빨리
회전시키는 차동작용을 디퍼렌셜 이라고 하는데 LSD는 차동제한장치라는 뜻으로 디퍼
렌셜 중 한쪽 바퀴가 스립할 때 자동으로 공전을 막아주는 장치이다.
엔진에서의 구동력을 노면과의 전달 상태가 가장 좋은 바퀴로 이동시켜 주기 때문에
코너링에 큰 도움을 준다.

7. linearity (리니어니티)
보통 핸들조작에 대한 반응을 말하지만 전반적인 차의 조작반응으로 운전자의 조작에
대해 일정한 반응을 유지하는 것을 리니어리티라 한다. 조작에대해 반응이 떨어지는
것을 두고 리니어리티가 떨어진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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