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Ride/정비

모터싸이클 클러치레버 유격조절

Tz-티지 2012. 8. 29. 18:09

국산바이크나 오래된 바이크일수록 중립이 쉽게 들어가지 않아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경우 대부분 클러치케이블의 유격조절만으로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일단 클러치의 작동원리를 알아야한다.

 

클러치레버를 잡으면 클러치케이블이 당겨져  클러치와 미션의 동력이 끓어져 기어체인지가 쉽게 되는것이며

클러치레버를 놓으면 클러치케이블이 느슨해져 클러치와 미션을 돌력이 연결되어 구동되는 원리다.

 

그럼 기어체인지가 힘들고 중립이 안들어가는 이유는

클러치와 미션의 동력이 정확하게 떨어지지 않아 기어체인지(중립)가 어렵기 때문이다.

드라이브기어의 경우 구동중이기에 좀 버겁더라도 들어는 간다.

하지만 중립의 경우 정차중에 체인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동력이 완벽하게 끓어지지 않으면 부드럽게 들어갈수 없다.

 

이제 클러치케이블의 유격 조절에 대해 알아보자.

클러치 케이블의 유격조절은 1차로 레버다이에서 이루어지면 여기서 안될 경우 클러치와 케이블이 연결된 엔진부분에서 이루어진다.

(자세한 내용은 글 하단 매뉴얼에 나온 방법참고)

 

 

방법은 간단하다. 사진에 나온 너트를 풀어주고 볼트를 돌려가며 유격을 잡아주면 된다.

 

1. 너트를 다 풀러 볼트가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한다.

    이때 너트와 볼트가 꽉 고정이 되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롱로우즈같은 공구를 이용해 잡아 돌린다.

 

2. 볼트를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레버와 레버다이의 유격이 없을때까지 풀어준다.

 

3. 이제 바이크를 평평한 곳에 놓고 탑승을하고 클러치와 브레이크를 잡고 시동을 걸어준다. (물론 스탠드는 올려주고)

 

4. 현 상태는 클러치케이블이 타이트한 상황이므로 클러치레버를 잡고 기어체인지를 해주면 굉장히 잘들어간다.

   (만약 이상태에서 기어체인지가 힘들다면 클러치케이블 상태를 확인하고 엔진쪽에서 먼저해줘야한다.)

   (엔진쪽에서의 클러치케이블 유격조절은 가급적 전문가의 손을 빌리기 바란다.)

 

5. 중립에서 브레이크와 클러치 레버를 놓으면서 동력이 잘연결되어 출발이 용이한지를 본다.

    알겠지만 평지에서 클러치를 놓는것 만으로도 바이크는 움직여야한다.

  

6. 만약 출발이 안되거나 시동이 꺼진다면 케이블이 너무 타이트해서 클러치레버를 완전히 놓아도 동력이 완벽하게 연결되지 않는

   쉽게 반클러치상태로 주행하게 될지도 모른다. 따라서 볼트를 시계방향으로 조금씩 돌려가면 5번항을 반복한다.

   (문제는 이또한 주관적인 기준이기에 어느정도 순달된 사람에게 맞기는게 좋다. 가급적..)

 

7. 이렇게 출발하는데 문제가 없다면 중립을 넣어본다. 이전보다 중립넣기가 어렵다면 5번항과 6번항을 반복하며 마지노선을 잡는다.

    (문제는 이또한 주관적인 기준이기에 어느정도 순달된 사람에게 맞기는게 좋다. 가급적..)

 

8. 이렇게 마지노선을 찾았다면 이제 볼트를 시계방향으로 반바퀴가 안될정도로 살짝 돌려준다.

   그리고 볼트를 잡고 너트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볼트가 쉽게 돌아가지 않도록 고정한다.

    (이때 볼트를 반바퀴정도 돌리는 이유는 너트가 고정되면서 볼트를 약간 풀어주기에 미리 조금 잠가주는 것이다.)

 

9. 이제 가까운거리를 시험주행하면서 테스트를 해본다. 이때 유격조절을 차주가 아닌 사람이 했다면

  유격조절은 해준사람이 먼저 테스트를 하고선 차주에게 넘겨준다.

   만약 테스트결과가 맘에 들지 않는다면 클러치케이블 상태를 확인하여 문제가 없다면 위에 항목을 다시 반복한다.

 

10. 이처럼 클러치레버의 유격을 조절하고 나면 클러치레버가 기존에 잡던 위치에서 많이 멀어질수도 있다.

     이런경우 가급적 레버위치를 조절할수 있는 튜닝레버로 교체하기 원한다.

     (참고로 필자는 파쪼레버 굉장히 좋아한다. 그리고 XRT레버..굉장히 싫어한다..ㅋㅋ)

 

이처럼 클러치 레버유격조절은 바이크의 상태와 라이더의 습관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그리고 클러치이외에도 스로틀유격, 기어체인지레버 유격, 뒷브레이크 풋레버 유격등 라이더가 조작하는 모든것은

바이크상태와 라이더의 습관에 따라 유격이 조정이 되있어야 한다.  

 이렇게 어저스트가 라이더에게 완벽히 된차량은 타인이 탔을경우 출발하다 시동꺼먹기가 일수다..

그리고 주행하다 브레이크미스로 자빠지기도 한다. ㅠㅠ

따라서 차주는 타인에게 키를 넘겨줄때 이런부분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이후 사고에 대한 책임을 분명히 짓고

넘겨주식 바란다.

 

아래는 각 차종별 사용자설명서에 나온 클러치케이블 유격조정하는 방법이다.

참고로 설명서에서 권고하는 클러치레버 유격은 어디까지나 권고사항이다.

권고사항을 지킬필요는 없다. 바이크와 상태와 라이더의 습관이 우선이니깐..

 

<코멧250 클러체케이블 유격조정> 

 

 

<코멧650 클러체케이블 유격조정>

 

<혼다 600rr 클러체케이블 유격조정> 대부분 혼다차량은 대동소이하다.

 

<혼다 954rr 클러체케이블 유격조정> 대부분 혼다차량은 대동소이하다.

 

이상 글을 마친다. 필자가 남긴 카페스크랩글은 스크랩인 안된다. 스크랩은 원본글보기를 통해 블로그에서 스크랩 하기를 권한다.

'Just Ride > 정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년 시즌맞이 포크오버홀 및 정비  (0) 2013.03.12
호넷900 대소기어  (0) 2013.03.12
호넷900 실리콘호스 냉각수호스 교환  (0) 2012.06.27
호넷900 버넷 클러치 세트  (0) 2012.06.27
호넷900 소기어 커버  (0) 2012.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