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Ride/정비

호넷900 대소기어

Tz-티지 2013. 3. 12. 00:24

호넷을 탄지 만3년 14000km에 업어왔던 호넷이 그동안 별탓없이 33000을 달려주었다.

3만7천키로를 앞둔 시기 풀파워작업을 위해 장착했던 530 16T-43T 114L 대소기어세트를 순정사양으로 원복하기로 했다.

 

첫번째 이유는 사제소기어사용으로 인해 소기어에 유격이 발생하여 간혹 체인이 타넘는 현상이 발생했다.

물론 미리미리 확인하지 못한 내책임이 크다..

두번째 이유는 대기어 43T로 인해 속도계와 적산거리에 조금 오차가 생긴다 대략 20%내외로...근데 이게 은근 신경쓰인다..

난 260이라고 좋아하는데 네비는 240이라고 삐약삐약거린다.

 

한 2년동안 북미사양에 맞춰 써본 530 16-43의 느낌은 시기적으로 파워커맨더 장착전 대기어 변경으로 만으로도 스로틀에 따른 치고나가는 탄력이 좋아진다. 나중에 파워커맨더 장착하고 풀파워작업이 완료되었을때 빠른 스로틀반응+탄력있는 주행은 그동안 사고트라우마로 인해 움추렸던 내자신에게 라이딩의 즐거움을 안겨주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자 네비와 다른 계기판의 속도가 은근 신경이 쓰였다.

 

아무튼 이런저런 이유로 대소기어 체인 풀세트로 교환에 들어갔다.

 

소기어는 순정혼다 

 혼다순정 소기어 16T로 톱니양쪽에 고무댐퍼가 달려있다. 뭐가 좋아도 좋을꺼 같음.ㅋ

 

가성비 좋은 DID 525VX, 금장 525 X링체인이다.

 

대기어는 사제를 선택했다. 스프라켓(톱니)는 철제이며 안쪽은 알루미늄으로 경량인 제품..

 사이즈는 호넷순정인 525 41T

 

일단 작업을 위해 코어스 소기어커버 탈거..

 

이제 생명을 달리할 소기어와 체인..ㅠㅠ 그동안 수고했다.

 

링크핀 분리 (순정체인이였으면 체인툴로 끓었겠지만..이미..순결을 버린몸이라..ㅋㅋ)

 

 

버려진 체인..잘가~

 

탈거된 소기어 530 16T이다. 이베이에서 대소기어체인 세트로 구매한 사제인데...고무댐퍼가 없다..

그래서인지..잡소리도 많이 났고. 그로인해 체인이 넘는 현상도 발생한거 같음..ㅠㅠ

 

장착완료된 소기어..자가점검을 편하게 하기위해 마팅..ㅋㅋ

 

대기어 조립전..교주님의..은혜가 내리셨다..알미늄 금장너트..

물론 체결강도를 위해 나사산은 리코일을 사용하는 센스!!

 

조립된 대기어..왠지..금장체인+금장스프라켓+금장노트가..빛을 낼꺼 같다는..ㅋ

 

너트 조립후 필요없는 리코일을 잘라준다.

 

이제 체인조립..ㅋ

 

이날을 위해 티지는 코어스소기어커버를 질렀나.보다..ㅋㅋ

 

마지막 링크조립전..X링의 모습.. 앞으로 잘부탁한다.

 

링크조립후 클립대신 체인툴로 링크를 찝어주는 센스..ㅋ

 

마지막으로 체인조시를 시전하시는 교주님..ㅋㅋ

 

역시..예상데로..ㅋㅋ

 

소기어커버 안쪽으로 보이는 금장체인..ㅋㅋ

 

이날 교주님의 은혜에 현금으로 답하는 착실한 신자의 모습을 보였다..ㅋㅋ

 

<이미 오래전인 12년 7월에 작업한건데.....이제사..정리했음..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