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Ride/정비

13년 시즌맞이 포크오버홀 및 정비

Tz-티지 2013. 3. 12. 01:51

호넷900과 같이한지도 언 4년차..

벌써 주행거리가 5만이 넘었다..ㅠㅠ

그동안 꾸미는 재미에 주머니 털리는지 모르고..살았는데...ㅠㅠ

오늘 그중 하나를 정리하려고한다.

 

재작년 2만키로를 넘기면서 포크오일을 교환했는데

이번엔 5만키로 기념으로 오버홀 및 부품교환을 하기로 했다.

 

일단 오버홀 전 타이어교환...

올해는 교주님의 추천으로 피렐리 엔젤ST로 써보기로 했다.

 

앞타야는 13년 신품인데..뒷타야는 12년44주차임..ㅠㅠ 그래도..뭐.올해한해쓰고 버릴꺼니깐..ㅋ

 

엔젤ST..유명한 패턴샷..ㅋㅋ 나도 따라했음..ㅋㅋ

 

그리고 그동안 고생한 베어링도 교환하기 위해 준비..

일제NTN 6204LLU <-호넷뒷휠 베어링 사이즈임..공구상가에서 사면 얼마안함..ㅋㅋ

 

베어링분리를 위해 토치로 달궈주고..

 

베어링탈착공구로 ...

 

공구조립하고..쏙!! 

 

그리고 스프라켓이 장착되는 왼쪽엔 고무링이 있으니..꼭..탈거하시고 작업들어가실..

 

 

토치로 달구고 쏙!!

 

요로코롬..ㅋㅋ

 

베어링 신품 장착..순정은 NSK인데..유통상가에 NTN만있음..그래도 같은 일제고..스펙도..동일하니.패쓰

 

이제 타이어 장착..

 

그리고 발란스..

 

 

발란스는 이렇게 나와야 정상임..ㅋㅋ 5g무시..그런건..용납못함..ㅋㅋ

 

이제 앞타야..ㅋ

 

신발 갈아싣고...포크오버홀을 위해..대기..ㅋ

 

 오늘 포크오버홀을 위해 준비한..스웨덴에서 비행기타고온...올린즈..포크스프링 08686-85

아쉽게도 호넷은 스프링만..나온다..ㅠㅠ

 

분명 인스톨매뉴얼엔 순정과 동일하게 교환하면 된다고 했는데..순정보다 짧다..

위쪽이 순정..아래가..올린즈

 

하지만 선경이 틀리다.. 올린즈 5파이

 

순정은 4.65~4.7파이..별거 아닌거 같아도..큰차이다..

 미리 애기하자면 포크스프링이 순정보다 짧은데 조립후 흔들거림도 없고 장착후 핸들이 내려가지는 않았다.

아마도 순정은 눌린상태로 조립이 되고 올린즈는 조금 덜눌리상태로도 선경이 두꺼워서 버텨주는듯..

 

이제 혼코에 주문한 부품들...이거 받는데 2주걸렸다는..빌어먹을 사실..

 

리데나와 더스트실

 

리데나 아래쪽에 들어가는 백업링

 

포크하단 조립볼트에 들어가는 동와셔

 

오일락피스..라는데..뭔용도인지..모르겠음..ㅋㅋ

 

슬라이드부싱

 

악성재고인듯한 포크튜브부싱 (이거 교환한 사람이 그렇게 없나??)

 

리데나백업링..

 

쉽게 말해서 아우터, 이너튜브, 포크댐버, 스프링콜라, 포크볼트를 제외하고 모두 교환했다고 보면된다..ㅋ

참고로 아우터 돌튐으로 인한 스크래치만 있을뿐..기스나 휨없는 깨끗한 포크임..ㅋㅋ

 

배타고 피를 쏟은 포크..ㅋㅋ

 

등골은 뽑혀..남은 피를 뽑히고 있고..

 

순서확인을 위해 분리한 부품을 쌓아둠..ㅋ

 

이제 조립전 올린즈포크스프링..마킹을 위로했다..혹시나 나중에 확인가능하도록..ㅋ

 

아래가 5만을 달린 부품이고 그중 오른쪽에서 2번째와 위쪽의 부품이 슬라이더부싱이다..

5만이라는 시간동안 고생한게 보인다.

 

 

 포크튜브스프링 모습..위쪽이 조립된 신품, 아래가 분리한 부품..와..어머어마하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ㅋㅋ

 

 

분리한 버릴부품..인증샷...5만인데 이정도인데...

몇만씩 타면서 리데나나 갈고있는 차는..어떨지..과간일꺼임..ㅋㅋ

 

오늘의 포크오일은 아집7.5W..아집 자동차오일사건으로 그닥 별로인데..오밤중에 재고도 없을뿐더러..

혹시나 이게 짝퉁이면 바이크새로 사준다는 아집사장님의 엄포..ㅋㅋ

 

유량체크중..

 

따라붙고..

 .

포크조립..ㅋㅋ

 

그리고 올시즌 시작은 패키지가 바뀐 elf 백퍼합성유 moto4 RACE..4통..그리고 오일필터..

 

작업이 모든작업이 끝나니..새벽한시가.넘었음..ㅠㅠ

 

늦은시간 조용한 거리...작지만 교주님의 은혜는 넓고 길잃은 어린양을 위해 늦으시간까지 고생하는 교주님..

감사의 마음은 현금을 답하겠습니다.

샵규모는 기술과 비례하지 않는다. 내가 생각하기엔 국내유일의 네이키드 전문샵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는 법당이다..ㅋㅋ

 

집에 도착 후 휀다에 올린즈 순정 스티커 부착..

보일듯 말듯한 사이즈여야..이쁨..ㅋㅋ

 

이렇게 13년 시즌맞이 정비는 완료되었다.

원래 포크는 도립으로 바꾸고 싶으나 삼발이 깍을 돈도 없고..그건 왠지..발란스가 틀어질지도 모르는거라..

순정 쇼바에서 강성을 늘리기 위해 스프링만 교체.ㅋㅋ 이렇게 앞쇼바는 마무리 할꺼임..

이제 뒷쇼바를 알아봐야겠는데..ㅋㅋ

 

일요일 포천 산정호수를 다녀오면서의 느낌은

타이어가 새거니..코너가 쉽게 들어가고 고속에서 털림이 없다.(고속에서 타이어편마모 털림은..무서움..ㅠㅠ)

포크오일때문인지..스프링때문인지..스테빌라이져와의 조합으로 직진안정성과 코너시 쇼바의 꿀렁거림이 없어졌다..

상당히 깔끔한 느낌으로 샤프하게 선회하는게..느낌이.좋다..

 

파소나 직거래게시판에 보면 호넷도 이제 5만넘은 차들이 많은 바이크일꺼 같은데..부품싹 교체한..포크오버홀..강추합니다...ㅋㅋ